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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상처받지 않기로 했다

강철 멘탈을 가진 사람은 절대 하지 않는 13가지

http://www.businessbooks.co.kr/11_Menu/new_book_detail.asp?IDX=167
저    자
에이미 모린
옮긴이
유혜인
발행일
2015-03-31
사    양
304쪽   |   152*225
I S B N
978-89-97575-43-5 (03190)
상    태
정상
정    가
1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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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의지력이 있는 자와 의지력이 없는 자로 나뉘지 않는다.
변화할 준비가 된 자와 그렇지 않은 자가 있을 뿐이다.
_제임스 고든(James Gordon)
  
《포브스》 1,000만 독자를 열광시키고 전세계에 ‘강철 멘탈’ 열풍을 불러일으킨 화제의 베스트셀러!
강인한 체력과 세밀한 기술을 갖추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근력 트레이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감독들은 최고의 축구 선수가 가져야 할 첫 번째 가치로 ‘멘탈의 힘’을 꼽았다. 어떤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강한 멘탈은 중심을 잃지 않고 신체적인 능력을 넘어서게 해준다는 것이다. 이는 운동선수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 또한 ‘인생’이라는 치열한 경기를 치르고 있으며, 살아가는 동안 곳곳에서 마주치게 될 고비를 대비해 강한 멘탈이 필요하다. 《나는 상처받지 않기로 했다》는 일과 사랑,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떤 위기에도 상처받지 않고 당당히 이겨내는 ‘강철 멘탈’을 만드는 법을 담은 책이다.

심리학 교수이자 심리치료사로 활동 중인 에이미 모린은 웹진 라이프핵(lifehack.org)에 <멘탈이 강한 사람은 하지 않는 13가지>(13 Things Mentally Strong People Don’t Do)라는 글을 올렸다. 이 글은 인터넷상에 급속도로 퍼지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포브스》 웹사이트에 게재되자 조회 수가 무려 1,000만에 달했다.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 허핑턴 포스트(The Huffington Post), US 뉴스앤리포트(US News & Report) 등 수천 개의 웹사이트에도 잇따라 게재되며 미국 전역은 물론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모린은 화제가 된 자신의 글을 바탕으로, 강한 멘탈을 만들 수 있는 검증된 방법들을 책으로 엮어냈다. 대학에서 심리학을 가르치고 심리치료를 하면서 접한 다양한 사례와 본인의 경험을 더해 인생의 한계나 난관에 직면했을 때 이를 잘 극복해내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지, 어떻게 멘탈을 강화할 수 있으며,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감정을 다스리는 법이 담겨 있다.
  
누구나 살면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위기의 순간, ‘멘탈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
장기간의 경기 침체로 사람들이 미래에 불안감을 느끼고, 갈수록 각박해지는 사회로 인해 사람들 간의 관계 또한 무겁게 다가온다. 치열하게 달려봐도 하루하루가 벅차고 말 한 마디, 문자 한 줄에 상처를 주고 또 마음을 다치곤 한다. 또한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사업의 실패, 가족이 아프거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같은 일들은 끊임없이 우리의 멘탈을 시험에 빠뜨린다. 저자 모린은 스물세 살 되던 해, 엄마를 잃었다. 엄마를 잃은 슬픔을 극복했다 믿었을 즈음에는 남편마저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연이은 시련과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그녀는 자신을 억누르던 마음 속 족쇄들을 하나씩 되돌아보고 덜어냄으로써 비로소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었다. 길고 어두운 터널을 극복해낸 모린은 자신이 깨달은 것들을 정리해 ‘멘탈이 강한 사람은 하지 않는 열세 가지’목록을 작성했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초점을 맞추자 모든 것이 달라졌다. 물론 좋은 습관도 중요하다. 그러나 사람은 나쁜 습관 때문에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좋은 습관을 다 가져도 나쁜 습관을 버리지 못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최악의 습관은 그 사람의 거울이라고 하지 않던가?”
  
모린은 인생의 요소요소에서 만나게 될 위기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보다 무엇을 ‘하지 않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녀는 다년간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상담하고 개인적인 아픔을 극복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사실을 깨달았다. 우리는 몇 가지 습관에 사로잡혀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찾지 못한다는 것이다. 역경을 딛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 즉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행동(자기 연민을 느낀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시기한다, 과거에 연연한다 등)을 하지 않았다. 《나는 상처받지 않기로 했다》는 우리가 멘탈을 강화하기 위해 더 참고 견디라고,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강요하지 않는다. 우리가 내려놓아야 할 것들, 하지 않아야 할 것들을 알려준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상처받지 않는 단단한 나를 만드는 13가지 멘탈 전략
인생의 고비는 누구에게나 온다. 그 누구도 실패나 좌절의 순간을 피해갈 수는 없다. 이런 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내면의 힘, 바로 ‘멘탈의 힘’이 강한가, 약한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강한 멘탈을 지닌 사람은 실패를 겪거나 어떤 위기가 와도 결코 흔들리거나 무너지지 않는다. 오히려 당당히 현실과 마주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꿋꿋이 살아간다. 강한 멘탈이야말로 단단한 자아를 만들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삶의 열쇠다.

멘탈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거칠게 행동하고 겉모습을 강하게 꾸밀 필요는 없다. 혼자서 모든 걸 다 하려 애쓸 필요도 없다. 답은 간단하다. 저자가 제시하는 멘탈이 강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열세 가지 습관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습관을 찾아 바꾸면 된다. 각 장마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스스로를 점검해볼 수 있는 체크포인트와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펼쳐보면 도움이 될 상세한 지침들이 담겨 있다. 단, 건강한 신체를 위해 매일 노력하듯 건강한 멘탈을 위해서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흥미로운 사례와 심리학계의 최신 연구 결과까지 더해진 이 책을 통해 강한 멘탈뿐만 아니라 삶의 질도 높이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자에이미 모린

케니백 밸리 커뮤니티 대학(Kennebec Valley Community College) 겸임 교수이며 임상사회복지사와 심리치료사로 활동 중이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하버드 대학교 산하 저지 베이커(Judge Baker) 아동센터에서 진행된 우울증, 정서불안, 행동장애 연구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다. 심리학계에서 멘탈(Mental Strength)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유일한 전문가로 인정받는 모린은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상담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매주 《포브스》에 비즈니스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는 칼럼을, 유명 검색사이트 어바웃닷컴(About.com)에 자녀교육에 대한 자문 및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타임》을 비롯해 FOX, NBC, ABC, MSN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활동하고 있으며, 모린의 인터뷰는 FOX 비즈니스와 《포브스》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모린이 쓴 <멘탈이 강한 사람은 하지 않는 13가지>(13 Things Mentally Strong People Don’t Do)는 인터넷상에서 퍼지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포브스》 1,000만 독자들이 그녀의 글을 읽고 공감했으며, 수천 개의 웹사이트에도 잇따라 게재되어 전세계적으로 ‘강철 멘탈’ 열풍을 일으켰다. 에이미 모린은 단 600개의 단어로 ‘멘탈의 힘’을 세상에 알리는 데 성공했다. 모린은 화제가 됐던 자신의 글에 흥미로운 사례와 검증된 방법을 더해 책을 집필했다.

-저자 홈페이지: www.amymorinlcsw.com


역자유혜인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를 졸업했다.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언제나 마음이 담긴 번역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교황 연대기(공역), 유령 호텔, 빅토리아 시대의 불행한 결혼 이야기등이 있다.

들어가며_
삶의 균형이 무너진 순간, 다시 일어서는 힘
강한 멘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1장 자기 연민에 빠져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우리는 왜 자기 연민에 빠지는가
더 이상 불행 경쟁에 뛰어들지 마라
자기 연민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법
자기 연민을 버리면 강해진다
  
제2장 타인에게 휘둘리지 마라
우리는 왜 타인에게 나를 휘두를 힘을 내주는가
타인이 나의 가치를 정하도록 내버려두지 마라
빼앗긴 힘을 되찾는 법
힘을 되찾으면 강해진다
  
제3장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우리는 왜 변화를 두려워하는가
변화의 5단계
변화를 미룰수록 실천은 더 어려워진다
내가 변하면 다른 사람의 삶도 바뀐다
변화를 받아들이면 강해진다
  
제4장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매달리지 마라
우리는 왜 모든 걸 통제하려 하는가
통제하려 할수록 상황은 더 악화된다
통제력의 균형을 잡자
통제를 포기하면 강해진다
  
제5장 모두를 만족시키려 애쓰지 마라
우리는 왜 다른 사람의 뜻에 맞추려 하는가
모든 건 당신의 착각이다
거절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모두의 뜻에 맞출 수 없다고 인정하면 강해진다
  
제6장 예측 가능한 위험은 피하지 마라
우리는 왜 위험을 회피하는가
왜 위험을 회피하지 말아야 하는가
위험을 예상하면 두려움이 줄어든다
예측 가능한 위험을 감수하면 강해진다
  
제7장 과거에 연연하지 마라
우리는 왜 과거에 연연하는가
아무리 후회해도 과거는 바뀌지 않는다
과거를 통해 배운다
과거를 용서하면 강해진다
  
제8장 실수를 되풀이하지 마라
우리는 왜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가
실수의 고리를 제대로 찾아라
실수를 통해 배워라
실수에서 배우면 강해진다
  
제9장 다른 사람의 성공을 시기하지 마라
우리는 왜 다른 사람을 시기하는가
남과 경쟁하려 할수록 시기심은 더 커진다
성공에 대한 나만의 기준을 세워라
타인의 성공을 인정하면 강해진다
  
제10장 한 번의 실패로 포기하지 마라
우리는 왜 포기하는가
실패란 다시 도전할 기회다
성공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이다
실패한 후 다시 일어나면 강해진다
  
제11장 홀로 있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마라
우리는 왜 혼자 있기를 두려워하는가
때론 삶의 속도를 늦추고 자신을 돌아보라
혼자 있는 시간은 내 생각과 함께하는 시간이다
혼자만의 시간을 받아들이면 강해진다
  
제12장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말하지 마라
우리는 왜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하는가
세상이 당신에게 줄 당연한 몫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만이 특별하다는 생각을 버려라
겸허함을 연습하면 강해진다
  
제13장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마라
우리는 왜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는가
지나친 조급함은 실패를 부른다
장기적인 과제에 전념하라
당장의 만족을 참으면 강해진다

맺음말_
강한 멘탈을 유지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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