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북스

HOME > 비즈니스북스 > 신간도서

신간도서

어떻게 사람을 이끄는가

선수들의 마음을 얻어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 낸 리더 박항서의 힘

http://www.businessbooks.co.kr/11_Menu/new_book_detail.asp?IDX=374
저    자
한준
발행일
2019-08-20
사    양
244쪽   |   152*225
I S B N
979-11-6254-092-3
 ,03320
상    태
정상
정    가
15,000

도서구매 사이트  구매를 원하시는 서점을 선택해 주세요.

  • Yes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반디앤루니스

“최고의 리더는 사람에 집중한다!”

-

없던 의지력과 잠재력도 솟아나게 만드는

따뜻한 카리스마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과 성공 비밀!

 

지난 2018년 9월, ‘베트남을 열광시킨 포용의 리더, 박항서 감독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국회의사당에 세미나가 열려 거물급 정치 인사들이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 비결을 들었다. 어떻게 정재계 리더들이 한 축구 감독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것일까? 

 

20세기는 그야말로 ‘카리스마’ 리더의 시대였다. 신비주의와 엘리트주의, 강한 카리스마가 리더십의 표본이자 리더의 덕목으로 추앙받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게 된 21세기는 새로운 리더십을 원한다. 특히 교육의 상향평준화, 경쟁의 과밀화 그리고 저성장 시대에 사회에 진출한 90년대생들은 리더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카리스마가 아닌 ‘공감’을 꼽는다. 

 

그런 흐름 속에서 박항서 감독은 23세 이하의 어린 선수들이 즐비한 최약체 베트남 축구 대표팀을 이끌어 기적 같은 성과를 이뤄냈다. AFC U-23(아시아 연맹 23세 이하 축구대회) 챔피언십에서 준우승해 동남아시아 팀 최초로 결승 진출, 아시안게임에서 4위를 하며 베트남 역대 최고의 성적을 달성, 10년 만에 AFF(아세안 축구 연맹) 스즈키컵 우승이라는 놀라운 업적을 거뒀다. 이런 성과 뒤에는 늘 미담 같은 박항서 감독의 팀 운영 스토리가 따라다닌다. 그것은 최근 리더의 덕목으로 떠오른 ‘공감’과 맞닿아 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조직 관리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리더십의 표본으로 박항서 감독이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 책 《어떻게 사람을 이끄는가》는 유한 자원으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늘 고민하는 리더와 비즈니스맨에게 필요한 가장 유효한 리더십 기술과 성공 노하우를 담고 있다.

 

 

 

“그는 어떻게 인생의 후반전을 성공으로 이끌었는가?”

-

스포티비뉴스 팀장이자 축구 전문 기자 한준이

박항서 감독을 비롯한 축구 관계자 10인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밝히다!

 

박항서 감독의 성공이 더 놀랍게 다가오는 이유는 그가 흔히 말하는 ‘기성세대’에 속하기 때문이다. 박항서 감독은 한국 나이로 63세, 직장인으로 따지면 정년 은퇴를 코앞에 둔 나이다. 한국 프로축구 K리그의 1, 2부 감독 현황을 보면 모두 박항서 감독보다 어리다. 게다가 그는 이미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한국인 코치로 경력의 정점을 겪었다. 그런 그가 경력의 내리막길에서 한국이 아닌 동남아시아로 눈을 돌려 스스로 기회를 만들었고 지금 다시 제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다. 이전의 성공을 훌쩍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지금, 박항서 감독의 성공 사례는 은퇴와 노후 이후 미래를 고민하는 50, 60대에게 이상적인 모델이 되어준다. 

 

축구 전문 기자로 10년 넘게 축구계를 누벼온 저자는 이에 관한 가장 진솔하면서도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박항서 감독의 생각과 이야기를 담기 위해 현장에서 수차례 박항서 감독을 취재하고 두 차례의 긴밀한 대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더불어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 여정을 함께한 이동준 디제이매니지먼트 대표, 이영진 베트남 대표팀 수석코치를 비롯한 10인의 축구 관계자들과 심층 인터뷰를 하여 누구도 주목하지 않은 ‘올드보이’의 성공을 다양한 관점에서 낱낱이 이야기한다. 

 

 

 

박항서 감독이 공식 인증한 유일한 책! 

박항서 감독 친필사인 인쇄본! 

 

《어떻게 사람을 이끄는가》는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을 크게 4가지로 나눠 이야기한다. 제1장에서는 처음 축구를 처음 시작하게 된 고교 시절부터 베트남 축구 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한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박항서 감독이 걸어온 과정을 통해 성공에 이르게 하는 자기관리법을 살펴본다. 선수로서 특별히 주목받지 못했던 상황, 갑작스런 경질, 오해가 쌓이고 비주류로 밀려나는 역경에서도 묵묵히 내공을 쌓고 자신의 길을 걸을 수 있게 한 자기 확신의 비결을 엿볼 수 있다. 제2장에서는 선수들의 기량을 200퍼센트 발휘하게 하는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을 다룬다. 선수를 최우선으로 여기고, 언어를 초월하여 진정으로 소통하려는 리더의 태도가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야기된다. 제3장에서는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전략과 전술을 어떻게 강구했는지 밝힌다. 이를 통해 리더가 지금의 조건에서 최고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도전하는 박항서 감독의 모습을 통해 성공을 거듭하는 리더에게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지 되짚어본다. 

 

덧붙여 이 책은 독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와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박항서 감독과 그를 매니징하고 있는 디제이매니지먼트 이동준 대표가 직접 전체 내용을 꼼꼼하게 검수하였다. 국내 출간된 박항서 감독 관련 도서 중 유일하게 공식 인증을 받은 책으로 판매금의 일부를 축구발전기금으로 기부한다. 그리고 박항서 감독의 친필사인을 인쇄?수록해 한국 축구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모든 리더들의 건승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저자 - 한준 

현 ‘스포티비뉴스’ 축구팀장. 축구를 통해 인간과 사회, 문화 전반을 관통하는 글쓰기를 꿈꾼다. 축구 전문 뉴스 ‘스포탈코리아’ 스페인 특파원으로 2009~2010년 스페인 축구의 전성시대를 현장에서 지켜보았다.  2014 브라질 월드컵,  2018 러시아 월드컵을 현장 취재했다. 축구 전문지 《포포투》(FourFourTwo)와 《에프앤》(F&) 에디터, ‘풋볼리스트’ 축구 전문 기자로도 일했다. 네이버에 스페인 축구 전문 칼럼 <한준의 티키타카>를 연재했으며, MBC스포츠플러스, KBS N스포츠,  tvN,  sky Sports 등에서 축구 해설가로도 활동했다. 세계적인 명장의 리더십을 분석한 《무리뉴, 그 남자의 기술》, 스타 선수의 성공 비결을 분석한 《메시, 조립법》,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을 집필했다.

시작하며  평범함이 특별함이 되는 시대, 새로운 리더십 

 

 

제1장 리더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_ 리더의 자기 확신

묵묵히 내공을 쌓고 자신의 길을 걷는다 

어떤 경험이든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든다 

기회는 스스로 찾는다 

성공도 변화도 혼자 이룰 수 없다 

리더는 결과로 말한다 

선수의 성장이 곧 감독의 성장이다 

한 번에 하나씩, 목표에 다가간다 

변화를 성공의 원동력으로, 성공을 변화의 원동력으로 

 

제2장 어떻게 사람을 이끄는가_ 팀 운영

선수와 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먼저다 

최고의 리더는 소통에 집중한다 

리더의 권위보다 중요한 것이 선수들 

진정성으로 참여를 이끌어 낸다 

믿을 만한 조력자와 함께한다 

팀을 하나로 만드는 조건, 공정함 

자신감,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게 만드는 비밀 

팀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한다 

 

제3장 어떻게 최고의 성과를 만드는가_ 이기는 전략

풍부한 경험이 시행착오를 줄인다 

리더의 잠재력과 팀의 잠재력을 조합해 시너지를 만든다 

다른 팀은 모방할 수 없는 전술을 구축한다 

때로는 헝그리 정신이 필요하다 

변화를 위해서라면 할 말은 한다 

인기는 한때일 뿐, 연연하지 않는다 

 

제4장 한계는 없다_ 성공과 미래

언제 어느 때든 도전에 두려워할 이유는 없다 

위기를 기회로, 중년의 부활 

새로운 시대, 새로운 리더십의 표본 

 

 

마치며 선택의 결과를 정답으로 만드는 것 

 

참고자료 연표

 

(121-841)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34 미진빌딩 5층
				TEL (02)338-9449       FAX (02)338-6543
				사업자등록번호 105-87-80649
				대표자 : 홍영태 / Email pr@businessbooks.co.kr
				Copyright(c)2015 ㈜비즈니스북스 The Business Books Co., Ltd. All Rights Reserved.
(121-841)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34 미진빌딩 5층
				TEL (02)338-9449       FAX (02)338-6543
				사업자등록번호 105-87-80649
				대표자 : 홍영태 / Email pr@businessbooks.co.kr
				Copyright(c)2015 ㈜비즈니스북스 The Business Books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