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북스

HOME > 비즈니스북스 > 신간도서

신간도서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http://www.businessbooks.co.kr/11_Menu/new_book_detail.asp?IDX=415
저    자
이화선
발행일
2020-04-22
사    양
280쪽   |   152*210
I S B N
979-11-6254-141-8
 ,03100
상    태
정상
정    가
16,000

도서구매 사이트  구매를 원하시는 서점을 선택해 주세요.

  • Yes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왜 똑똑한 사람들도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심리학과 인지과학, 창의성 대가들의 사례로 발견한

세상에 없는 생각의 5가지 비밀!

혁신과 아이디어, 창의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더 요구되는 능력이다. 공부에서든 일에서든 심지어 개개인의 삶에서든 새롭고 흥미로운 일들을 펼쳐내는 데 사람들의 관심과 욕구가 높아졌다. 이제는 누구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아이디어와 개성이 담긴 콘텐츠와 스토리를 펼쳐낼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풍부하고 재밌는 생각들이 흘러넘치는 세상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 남들과 똑같은 생각만으로는 돋보이기 어렵다. 정해진 정답과 이론을 꿰뚫고 있는 똑똑한 사람들이라도 틀에 박힌 생각만 가지고서는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창의성과 인문학이 만나 펼쳐지는 생각에 관한 생각책
10
년 연속 최고 인기 교양 강의로 인정받은 ‘창의성’ 명강의를 책으로 만나다!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은 15년 넘게 창의성에 대해 연구해온 저자의 통찰과, 이를 바탕으로 10여 년간 수천 명에게 강의해온 생각수업의 핵심을 담아낸 책이다. 심리학과 인지과학, 세계적인 창의성 대가들의 사례를 통해 밝혀낸 혁신적 생각의 다섯 가지 요소는 바로 ‘관찰’, ‘모방’, ‘몰입’, ‘실행’, ‘함께(협력)’이다. 이 다섯 가지는 세상에 없는 생각들을 펼쳐낸 혁신가들과 위대한 예술가들의 삶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된 행동 특성으로, 우리의 일과 삶에서 독창적인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생각의 단서를 제공해준다. 책에 담긴 폭넓고 다양한 분야의 여러 사례와 함께,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는 흥미로운 테스트들을 직접 시도해보며 지금껏 추상적으로만 알았던 창의성, 즉 세상에 없는 나만의 색깔이 담긴 생각이 어떻게 탄생할 수 있는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하지 않는 시대에 생각의 즐거움을 일깨우다!
머릿속 고정된 틀을 깨고 세상에 없는 생각을 탄생시키는 다섯 가지 질문

책에 담긴 다섯 가지 질문은 창의적인 생각의 탄생과 그 과정을 보여준다. 즉 관찰은 모든 생각의 시작이며, 관찰로 포착한 대상에 더해진 모방은 창조의 뿌리가 된다. 이어서 몰입은 생각을 창조의 수준으로 숙성시키는 과정이며, 이때 실행은 새로운 생각이 실제 세상에서 어떻게 발현될지 시행착오를 거치며 살펴보는 실험 과정이다. 이 과정 끝에 궁극적으로 창조로 인정받는 순간은 세상과 연결될 때이므로 공유와 협력은 필수인 것이다.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은 주어진 정보와 콘텐츠들을 있는 그대로 눈과 귀로만 입력해 즐기는 데 그치는, 지금과 같은 생각하지 않는 시대에 생각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저자의 말처럼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의 생각을 세상에 내보이고 이를 인정받아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성장의 욕구를 지녔기 때문’이다.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생각의 탄생과 이를 완성하는 기쁨과 희열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그 기대를 충분히 채울 것이다.

 

이화선

심리학을 전공하면서 만난창의성의 세계에 깊이 매료되어 이 공부에 빠지게 됐다. 자신만의 생각을 세상에 내보이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진성장 욕구라는 강력한 동기를 발견했다. 또한 일상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방법으로서 창의적 태도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도 주목했다. 이후 15년 넘게 예술, 문학, 과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창조적 삶을 산 인물들의 사고 과정을 연구해왔으며, 창의성에 관한 학문적 고찰과 실제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석·박사 졸업을 하고 창의적설계연구소(CREDITS), 한국예술종합학교, 성균관대학교 다산창의력센터에서 선임연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창의적 관점과 사고, 영재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와 100여 회가 넘는 대학 및 기업체 특강을 해오고 있으며, 현재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로 10여 년간 창의성 교양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강의는 10년 연속 인기 강의로 인정받고 있다.

“누구나 창의성이라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단 창의성을 얻으려면 창의적인 삶의 방법을 이해하고 습관처럼 행해야 한다.”는 자신의 생각과 실제 강의 내용을 풀어내 이 책에 담았다. 기존의 생각 틀에서 벗어나 새롭고 가치 있는 생각을 펼치고 싶은 사람들에게 쉽고 재미있으면서도 뜻깊은 생각수업이 되기를 바란다.


 

들어가며 

창의적인 삶, 생각 인문학을 말하다


1장 첫 번째 질문: 나는 관찰하는가
당신은 주변의 것들을 잘 보나요?
우리가 늘 익숙한 것만 보는 이유

모든 감각을 쓸 때 다르게 보이는 것들
시각적 관찰력을 뛰어나게 만드는 법

일상 속 ‘다름’을 발견하다

기록과 수집, 나만 볼 수 있는 것들

관찰의 시작은 마음이다

 

2장 두 번째 질문나는 모방하는가
두 가지 모방, 카피와 스틸
모방의 과정에 배움이 있다
창조의 과정에 모방이 있다
창조의 99퍼센트는 유추다
유추 능력을 기르는 방법

경험은 생각의 나비효과를 일으킨다

 

3장 세 번째 질문: 나는 몰입하는가
몰입, 집중을 넘어선 완벽한 주의 집중
무언가에 깊이 빠져본 적 있나요?
우리가 어렵고 도전적인 일을 좋아하는 이유

몰입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목표가 있어야 더 깊게 몰입할 수 있다

스스로를 아는 것, 몰입과 창조의 시작

사색의 순간에서 발견되는 아이디어들

 

4장 네 번째 질문: 나는 실행하는가
모든 생각은 시도해야 완성된다
실험은 실패를 담고 있어야 한다

가장 현명하게 실패하는 방법

창의적 실행을 위한 네 가지 전략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일을 시도하기

일단, 수직을 세워보는 것

 

5장 다섯 번째 질문: 나는 함께하는가
우리 같이 할까요?
다양한 생각이 가장 새로운 생각을 낳는다

서로 공유할수록 세상은 나아간다
나의 가치를 세상에 보여주기


나오며 

나와 일상 속에 창조의 답이 있다

 

(121-841)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34 미진빌딩 5층
				TEL (02)338-9449       FAX (02)338-6543
				사업자등록번호 105-87-80649
				대표자 : 홍영태 / Email pr@businessbooks.co.kr
				Copyright(c)2015 ㈜비즈니스북스 The Business Books Co., Ltd. All Rights Reserved.
(121-841)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34 미진빌딩 5층
				TEL (02)338-9449       FAX (02)338-6543
				사업자등록번호 105-87-80649
				대표자 : 홍영태 / Email pr@businessbooks.co.kr
				Copyright(c)2015 ㈜비즈니스북스 The Business Books Co., Ltd. All Rights Reserved.